무지외반증 깔창 증상 운동 수술
무지외반증(hallux valgus)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서 이로인해 통증이 유발된다. 무지외반증 증상으로는 발에 통증이 기본이고 발이 아프게되니 나중에는 허리부터 온몸이 아프게 된다. 무지외반증은 심하면 수술을 진행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재발되기도 한다고 한다.
1. 무지외반증의 증상
무지외반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위에 올라가거나, 엄지발가락 관절이 붓고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엄지발가락 밑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엄지발가락이 아치를 이루는 근육이 약해져서 발바닥이 편평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이 진행되면 엄지발가락이 더 심하게 휘어지고, 발가락 관절이 변형되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심한 경우 발가락 관절이 굳어져서 움직이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
2. 무지외반증의 수술
무지외반증의 수술은 크게 관절 성형술과 절골술로 나눌 수 있다.
관절 성형술은 변형된 관절을 바로잡아주는 수술이다. 관절을 봉합하여 고정하거나, 관절을 인공 관절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절골술은 뼈를 절개하여 변형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뼈를 절개한 후에는 금속판이나 볼트 등으로 고정한다.
일반적으로 모두가 수술하는 것은 아니고 외형상 무지외반증이어도 전문의 판단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지 않기도 한다.
수술 진행 시 방법은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선택된다. 일반적으로 관절 성형술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절골술은 증상이 심한 경우 시행된다.
수술 시간은 수술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시간 정도 소요된다. 수술 후에는 통증과 붓기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회복 기간은 약 다해서 6~8주 정도 소요된다.
3. 무지외반증의 깔창 교정
무지외반증을 교정하기 위한 깔창은 엄지발가락을 바르게 위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깔창의 종류는 다양하며, 환자의 발 모양과 증상에 따라 적절한 깔창을 선택해야 한다.
깔창을 착용하면 통증과 굳은살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술을 하지 않고도 무지외반증을 교정할 수 있다. 깔창을 착용하는 시간은 하루에 8~12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깔창을 착용한 후에는 통증이 심해지거나 불편함을 느끼면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깔창 교정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효과가 좋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수술을 원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4. 무지외반증 신발 추천
무지외반증의 기본은 작고 좁은 신발을 피하는 것이다. 힐부터 좁은 슈즈는 패스.
무지외반증 관련해서 제일 많이 신는 신발 브랜드는 Pvcs 제품, 호카, 스케처스, 고워크,뉴발란스 발볼 4E,아식스, 나이키 하라취이다.
발 질환 있는 사람은 결국엔 무릎, 허리 관절 다 안 좋아. 쿠션이 만능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신발을 신어봐야한다. 기본은 발볼이 여유있게 신는 것.
5. 무지외반증 후기
여러사람들의 후기 종합임. 나다 싶으면 이런 글을 볼게 아니라 유명 병원을 가보는걸 추천함.
수술하고 발에 만성통증 굳은살 사라졌다
인대때문에 수술하고 입원했는데
옆옆 침대 70대 할머니가 무지외반증 수술하러 오셨..
교정기등 별거별거 다 해보고 수술해야하는거 알고는
있었으나 미루다 그 할머니보고 바로 수술날짜 잡음
긴 회복 과정이었지만 일찍하길 잘 했어 ㅇㅇ
--
통증은 무지가 더 아팠으나 견딜만함
인대는 한쪽 발인데 목발이 더 힘들어 불편했고
무지는 양쪽 슬리퍼신고 당일부터 화장실 감
무지외반증 수술 회복은 두달
--
근데 최소 2~3개월 이상 쉬어야하니까.. 하고나니 만족도는 높지만 돌아간다면ㅋㅋ 굳이 그렇게 불편한 거 아니면 수술 안할 것 같아... 발 불편한 사람들이 얼마나 힘겹게 살아가는지 뼈저리게 느꼈어 흑흑
나도 이러는데 ㅠ 이거보다 더 심해 그리고 댓글들 다 신발가지고 뭐라하는데 나도 구두같은거 신어본적도 없어..그냥 유전인데 구두 신어서 저렇게 됐다는 둥 맨날 구두 신발 가지고 뭐라하드랑 신고 싶어도 못 신는구만 ㅜㅜ 울 엄마는 수술하셨고 나도 엄마처럼 수술해야한다고 했는데 무서워서 피하고 있는 중야…
무지외반증 수술 하면 깁스 웬만하면 안하고 상처부위만 붕대로 감거나 테이프 넗게 붙이는 정도
--
무지외반증(약 45도로 엄지발가락이 휘어짐)때문에 발 아치가 무너져서 자꾸 무릎이 안쪽으로 쏠린 채로 스쿼트 자세가 나와요.
무게 없이 맨몸스쿼트를 할 때는 일단 발 버티는 게 조절이 되니 무릎 통증이 없는데요.
바잡고 하면 무릎 통증이 없는 것 같아도 집에 왔을 때, 무릎 쪽에 시린 통증이 살짝 생겨요. 물론 무릎 보호대를 하고 스쿼트 한다.
엄지발가락이랑 검지발가락 사이에 끼우는 고무가 쿠팡에서 팔던데요. 그거 끼고 스쿼트하면 도움될까요?
아, 그리고 운동 전에 발가락 운동하고요. 집에서는 토코렉터로 엄지발가락 벌려요. 그래도 예전에는 발가락 통증이 있어서 워킹 런지를 못 했었는데 지금은 런지할 때 엄지발가락이 아프지는 않아요.
--
무지외반증 수술하고 흉은 엄청 남았어 내가 관리 못해서 ㅋㅋㅋ
6. 무지외반증 운동
아직 3주밖에 안되서 절름발이신세라 ㅠㅠ 6주되면 핀뽑는다는데 그이후에 봐야할듯
7. 무지외반증 퇴원
병원마다 수술방법이 다르긴한데,
내가 수술한 병원은 구멍 뚫어서 입원 1박2일이면 끝.
한달뒤면 출근도하고 일상생활 가능해써.
아는분이 했는데 병원에서 한발씩 안하고 양발 한번에 하는걸 추천한다던데..ㅋㅋㅋ 너무아파서 다음발 수술 안한다고 ㅋㅋㅋㅋ ㅠㅠ
난 3.5단계+돌출부분 피부 괴사로 수술했는데 만족해^^
근데 통증만 없으면 수술안하는게 나을것같아 :)
나 양쪽발 다 했오! 일 쉬고있을때하구~ 일상생활 한달이면 된다더니 내가 느긋한건지 쉴 때 하길 잘했단 생각. 재택이면 해도 될 것 같네
한쪽발씩 하구 수술날 밤에 발이 불타는거같았는데 수술전 통증보다는 안아파. 요즘엔 흉터 잘 안 남는 방식으로 하는거같은데 경험많은데로 알아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