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 뜻 원인 피해 위험도 오늘황사

2023. 4. 12. 12:23질병, 건강 공부

한국의 봄 시즌은 흔히 황사, 일명 아시아의 먼지나 황사가 발생하는데, 이는 중국과 몽골의 다양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입자가 계절적으로 유입되는 것이 특징인 기상 현상이다, 그리고 영향을 받은 지역에 있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공기 질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 황사 원인


"한국에서 황사가 발생하는 원인은 중국, 몽골 사막의 모래폭풍과 같은 자연현상뿐만 아니라 산업 배출, 삼림 벌채, 건설과 같은 인위적인 활동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또한 강한 바람과 기압 시스템과 같은 기상 조건은 먼지 입자를 장거리로 운송하고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M2.5로 알려진 황사와 미세먼지는 한국의 대기질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별개의 대기오염물질이다. 황사가 중국·몽골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입자의 계절적 유입을 의미하는 반면 PM2.5는 차량 배출가스, 발전소, 산업활동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성되는 미세먼지를 의미한다. 계절적인 현상인 황사와 달리 PM2.5는 연중 존재하며 폐와 혈류 깊숙이 침투하는 능력이 있어 개체군에 상당한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


황사
황사


2. 황사 위험성

 


"한국에서 황사가 발생하는 것은 특히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합니다. 미세먼지 입자는 호흡기를 자극해 기침, 쌕쌕거림, 호흡 곤란 등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황사에 장기간 노출되면 심혈관 질환, 폐암, 그리고 조기 사망을 포함한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보호마스크 착용을 통한 황사노출 감소, 미세먼지 고농도 기간 야외활동 회피 등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완화 조치가 필수적이다

 

 

3. 황사에 좋은 음식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호흡 건강을 지원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간접적으로 황사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일, 채소, 견과류와 같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은 대기 오염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게다가, 많은 물을 마심으로써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고 호흡기를 지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한 식생활만으로는 황사의 유해성을 충분히 보호할 수 없으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기간에는 마스크 착용, 야외활동 회피 등 다른 보호대책도 고려해야 한다. 

 

황사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은 기관지에 좋은 차나 음식과도 유사하다. 브로콜리, 녹차, 고등어, 마늘, 도라지차, 캐모마일차 등이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