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송 - 뜻 역사 예시

2023. 4. 5. 11:44밈/뜻

CM송의 뜻은 Commercial Message song으로 상업적인 노래를 의미한다. CM송은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음악이다. CM송은 로고송이라고도 부르며 최근 가장 유명했던 것은 이마트cm송이고 얼마전 나온 뉴진스의cm송 역시 히트를 치고 있다. cm송은 자본주의 꽃이라 불리며 1920년대부터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1. CM송 뜻

-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만든 노래

- 로고송이라고도 부름

- 중독성이 있거나 메세지에 임팩트를 갖는 것이 특징

 

CM송의 목적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며, 종종 사람들이나 듣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해 그것들은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다.

 

 

 

2. CM송 역사

상업적인 노래의 역사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광고의 초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회사들은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는 가사가 있는 짧고 귀에 거슬리는 곡들인 징글을 라디오 광고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징글들은 종종 라이브 음악가들에 의해 연주되었고, 청취자들이 광고되고 있는 제품을 기억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텔레비전이 더 인기를 끌면서, 회사들은 광고에 더 세련된 음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시대의 가장 유명한 상업적인 노래로는 코카콜라의 "I'd Like to Teach the World to Sing"과 알카-셀처의 "Plop, Pop, Fizz, Fizz"가 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상업적인 노래들은 광고와 기술의 변화와 함께 계속해서 진화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부상과 함께, 회사들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음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일부 회사들은 시청자들이 가사를 사용자 정의하거나 이야기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대화형 뮤직 비디오를 만들었다.

광고하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따라 상업적인 노래의 의미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어떤 노래들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홍보할 수 있는 반면, 다른 노래들은 특정한 감정이나 분위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상업적인 노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거나 소비자와 제품 사이의 연결을 확립하기 위해 고안된다.


 

 

3. CM송  히트 공식


- 매력: 성공적인 상업적인 노래는 청중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억에 잘 남고 기억에 남을 필요가 있다. 이것은 강한 멜로디, 기억에 남는 훅, 또는 기억하기 쉬운 영리한 가사를 사용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 중독성 : 짧게 들어도 기억에 남아야 하고 멜로디나 가사나 메세지가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 감정적 공명: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상업적인 노래들은 종종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이점을 홍보하는 노래들보다 더 성공적이다. 그것이 향수, 행복, 또는 흥분의 감정이든 간에, 성공적인 광고 노래는 청중들이 무언가를 느끼게 해야 한다.

- 브랜딩 : 성공적인 광고 노래는 홍보하는 브랜드에 맞춰져야 합니다. 이는 노래가 브랜드의 가치와 개성을 반영해야 하며, 브랜드와 관객 사이의 연결고리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문화적 관련성: 성공적인 상업 노래는 대상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문화적으로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현재의 트렌드와 취향을 반영해야 하고, 현재의 문화 지형에 속하는 것처럼 느껴야 한다는 의미다.

- 교차 플랫폼 매력: 성공적인 광고 노래는 텔레비전, 라디오,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여러 플랫폼에서 작동해야 한다. 이는 다양한 형식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광범위한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

 

 

4. CM송 예시

한국 CM송 예시

 

이마트 - 이마트CM송은 이마트 폐점시간에 울려퍼지는 송으로 지금까지 사랑받는다

cm송
한 유튜버의 이마트 cm송 편집본

 

홈플러스 - 홈~플러스의 CM송은 홈을 높은 음으로 귀에 맴도는 것이 특징

애니스타 - 이효리, 박봄, 에릭 등 당대 유명 스타들이 참여한 유명했던 CM송

페리카나 - 페리카나 치킨이 찾아왔어요~

새우깡 - 손이가요 손이가


삼양라면 - 이 짤막한 소리는 한국의 인기 있는 라면 브랜드인 삼양라면의 광고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노래의 캐치한 멜로디와 장난기 가득한 가사는 "쾅, 쾅! 삼양라면!)은 이 브랜드가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미국의 cm송


"Like a Rock" - 밥 시거가 작사하고 공연한 이 노래는 1990년대에 일련의 쉐보레 트럭 광고에 사용되었다. 힘과 내구성에 대한 이 노래의 가사는 체비 트럭의 투박한 이미지에 딱 들어맞았다.

"I'm Lovin' It" - 이 매력적인 징글은 2003년 맥도날드를 위해 만들어졌다. 이 노래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가사와 경쾌한 멜로디는 패스트푸드 체인의 브랜드화의 일환으로 "I'm Lovin' It" 슬로건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Can You Hear Me Now?" - Verizon Wireless의 상징적인 광고 슬로건은 2002년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이 반복하는 이 간단한 문구는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커버리지에 대한 브랜드의 헌신과 동의어가 되었다.

 

반응형

'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모킹건 뜻 사례 예시  (0) 2023.04.06
시마이 뜻  (0) 2023.04.06
뉴진스 zero 뜻 가사 해석  (0) 2023.04.05
호백병마 사수골대 아리수빌 뜻  (0) 2023.04.03
지수 꽃 가사  (0) 2023.03.31